안녕하세요. 브로디 생각노트 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있는 '역지사지'에 대해 이야기를 함께 해보고자 합니다. 역지사지의 뜻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로는 참 쉽지만 실제로 실천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저는 이 역지사지를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았을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사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별로 안보는 편 입니다. 또한 그들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도 않는 편이지요. 다만 저는 이 점은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바로 남에게 피해는 주면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까지 대체적으로 주변의 좋은 평판을 받아왔고, 반대로 주변 인물로부터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고 살아왔습니다. 혹시 이런 저의 인간관계 태도가 부러운 분들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역지사지의 정신을 한번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역지사지에 알아갈 수록 점점 환경으로부터 FREE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역지사지는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나뉩니다. 첫번째로 나 스스로에게 향하는 방향입니다. 타인의 어떠한 자극으로 인해 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반응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지요. 상대방에 입장에서 한번 쯤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볼까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은 이해가 안가는 상대방의 이상행동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납득의 여지가 생기게 됩니다. '저 사람은 저 사람 나름대로의 사정이 있겠지'라는 여유 말입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보낼 수 있는 마음가짐을 스스로에게서 발견하게 됩니다. 즉, 역지사지의 정신은 다른 사람으로 인해 자신이 받는 스트레스를 크게 경감시켜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남에게 향하는 방향입니다. 나의 행동으로 인해 타인이 받게 될 감정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화가나는 일이 있을 때 우리는 작은 반응에도 과잉반응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만 그런 것은 아니지요? 화를 낼 당시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지만 지나고보면 죄책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럴 때 최소한 역지사지의 자세를 생각해볼 자그마한 여유가 있다면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주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에게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큰 상처를 주고 있고, 또한 받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다고 해서, 집에 있는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짜증과 화를 낸다면, 그 가족들은 무슨 잘못일까요? 그들의 잘못으로 인해 가장이 스트레스를 받은 것도 아닌데 너무 불쌍하지 않으신가요? 회사 후임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상사로 인한 스트레스를 그대로 후배들에게 풀어버리는 고약한 심보를 가진 동료들이 우리 주변에는 많이 있습니다. 그럼 그 후배들은 무슨 잘못일까요? 물론 그들이 큰 실수를 해서 상사의 스트레스를 유발시켰다면 할 말이 없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던 간에 다른 사람에게 화나 짜증을 내기 전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내가 저 자리에 서있다면 얼마나 억울할까 말이지요.
역지사지와 관련해 한가지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역지사지는 중화권의 문화이지만 비슷한 말을 세계 각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경에 나오는 '황금률'이 그것입니다. 아름다운 비율을 말하는 그 것 말고 인간관계의 황금률 말이지요!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하라'고 말이지요. 이는 역지사지의 의미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 입니다. 결국 나와 너를 동일시 하여 행동 하라는 깊은 뜻을 담고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역지사지의 의미가 살아있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인류의 공통적인 지혜라고 봐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만일 역지사지의 정신을 실천하신다면 인류 고금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얼마나 거창한가요? 지금 나 스스로는 별 것 없는 사람이지만 고귀한 인류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 말이지요! 이야기가 꽤 많이 샜는데, 어찌되었건 역지사지를 체득하게 되면 다른 이에게 스트레스를 덜 주게 되고 본인 스스로도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모여 이루는 사회에서는 어쩌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기본소양인 역지사지, 그 아름다운 정신을 오늘 여러분의 삶 속에서도 실천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